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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투자자로부터 자본을 조달하는 것은
성공적인 기업이 되는 데 필수적인 부분이다. 이를 위한 핵심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투자자들이 무시할 수 없는
곳에서 소개받아 시작한다 -
영향력 있는 사람의 보증을 받아 기업실사에 들어감으로써 환경을 유리하게 이끌도록 한다. 이는 현재 투자자나 전문 서비스 회사(변호사, 회계사
등), 훌륭한 실적을 갖고 있는 다른 기업, 대학교수 등이 될 수 있다. 내 프로젝트를 올바르게 소개해 줄 수 있는 사람과 연결되도록 노력한다.
이는 성공 가능성을 크게 높여 줄 것이다. 2. 무엇을 하든 매력을 보여준다 -
특히 소비자들이 기꺼이 지갑을 열어 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것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투자자들이 무엇을 기대하든(검증된 경영진이나 검증된
기술이 대개 최우선시 된다) 그들은 매출이나 시험생산 설비, 현장 실험 계약 등을 중시하고 눈여겨 볼 것이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지
못하면 곤란해질 수밖에 없다. 3. 모든 것을 공개하고 과거를 정리한다 -
그리고 최종 조건을 토의한 다음이 아니라 초기 단계에서 이를 행해야 한다. 과거에 있었던 실수를 비롯해 모든 것을 처음부터 공개해야 한다. 과거
열정에 빠져 저질렀던 실수에 대해 솔직한 태도를 보이면 투자자들은 이를 존중한다. 필요하다면, 투자자를 만나기 전에 시간과 노력을 들여 지적
재산이나 자본 구조, 경영진, 혹은 규제위반 사실 등을 정리해야 한다. 또한 가까운 친구나 친척들에게 비현실적인 가격에 주식을 매각했거나
제3자에게 임금 대신 스톡옵션을 부여한 경우 진실을 공개하는 데 신중해야 한다. 이런 종류의 거래는 충분한 이유가 있겠지만, 나중에 투자자가
기업실사를 할 때는 이것이 미심쩍게 보일 수도 있다. 사태가 악화되기 전에 이런 문제에서 관심을 돌리게 해야 한다. 투명한 실적을 통해
투자자들이 과거의 사소한 문제에 쓸데없이 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우리 회사에 참여하면 프로젝트가 진척될 것으로 여겨지게 해야 한다.
4. 필요하다면 적을 만드는 데 두려워하지 않는다 -
내 제안서와 동일한 일을 하는 다른 기업을 등장시킨다. 경쟁자가 없다고 알려주면, 조심성 많은 투자자들은 염려 할 것이다. 그들은 내가 시장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내가 원하는 시장이 실제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 어느 쪽이든 나쁜 징조일 뿐이다. 내가 할 일은
경쟁자보다 내가 우수하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다. 내가 할 수 있지만 경쟁자가 할 수 없는 일과, 경쟁자가 할 수 있지만 내가 할 수 없는 일을
모두 열거한 비교표를 만들도록 한다. 그리고는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해 시장의 존재를 입증해야 한다. 경쟁자가 전혀 없다면, 사업 영역의 정의를
확대해서 경쟁자가 생기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스스로 어떤 상황에 처하게 될지 이해해야 한다 -
외부 자금을 유치하는 순간, 그들의 지분에 관계없이 투자자들에게 정당한 대접을 해야 하는 의무가 있다. 이는 기업에 대한 통제권을 상실하라는
것이 아니라 전문적으로 행동하라는 뜻이다. 외부 투자자들은 가끔 운영상황을 파악하고, 내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면 그걸로 만족한다. 그들은 또
내가 진지하고 현명하게 행동해주길 바란다. 실제로 성공적인 기업을 만드는 것이 나의 목적이지 투자유치가 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6.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들려줘야 한다. -
전문적인 투자자들은 매일 3~5개의 기업을 만나는데, 이들 기업은 스스로 우주의 중심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다. 날마다 똑같은 이야기를 듣는
그들에게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들려줘야 한다.
"우리의 매출 전망치는 매우 보수적입니다." 이는 "우리는 매출을 얼마나 올릴 지에 대해 정확한 판단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우리가 기꺼이 설명할 수 있는 가정에 근거한 최선의 추측입니다."라는 솔직한 표현으로 바꿔야 한다.
"보잉이 다음주에 우리와 계약을 체결합니다." "계약이 체결되기 전에는 그것이 다음 주든, 내년이든 간에 진행 중인 거래에 대해서는
절대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라고 솔직하게 얘기해야 한다.
"자금이 조성되는 대로 이런 사람들이 우리 회사에 합류합니다." "일단 펀딩이 이뤄지고 일이 진척되면, 우리가 원하는 핵심 인재와
접촉해서 채용을 위한 합의가 가능한지 여부를 살펴 볼 것입니다"라고 솔직하게 말하는 게 낫다.
"다른 투자자들이 이미 기업실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보다는 "우리가 이미 접촉해보고 우리 회사에 대한 관심 정도를 파악해본 다른
기업들 중 몇몇을 쉽게 설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우리가 깨달았습니다."라는 존경 어린 표현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GM은 우리 회사에 위협이 되기에는 너무 규모가 크고 일 처리가 느립니다." 이는 신중한 표현으로 바꿔서 "우리 회사는 GM과
비교하면 틈새 시장을 겨냥하고 있기 때문에 초기에는 GM의 레이더망을 피해서 비행할 수 있을 겁니다. 장기적으로는 GM과 전략적 제휴관계를 맺을
수 있는 가능성을 찾아보고 싶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좋다.
"특허권이 우리 회사를 지켜줄 것입니다." "우리의 지적 자산이 우리 소유로 남아있기를 바라지만 현실이 어떻게 될지 지켜봐야
합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현실적이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단 1%의 시장 점유율입니다." 우리 영업력으로 접근할 수 있는 시장을 보여주는 진짜 수치를 설명하는 것이
낫다.
"우리는 선발업체라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를 어떻게 증명할 수 있는가? 게다가 여러 시장에서 돈을 버는 것은 개척자가 아니라
후발 업체다. 이 말은 앞에 놓여 있는 도전을 인식하고 있다는 점을 증명하는 표현으로 바꿔야 한다.
"우리는 이미 검증된 세계적인 수준의 인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의미로 해석될 수 있는 상투적인 표현을 늘어놓기보다는
경영진의 경력과 배경을 소개하는 것이 좋다. 투자자의 관점에서 "검증된" 기록이란 아주 높은 평가를 받는 상장기업이 핵심적인 지위에 있으면서
투자자들에게 엄청난 이익을 안겨준 사람을 의미한다. 정말로 그런 정도의 역량과 경력을 지닌 인력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면, 선전용 문구를
구사함으로써 내가 세상물정을 잘 모른다는 점을 드러내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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