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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잃어버린 10년에도 3% 성장은
있었다 2004년 일본은행 '전망 리포트'는 최근 경기회복 상황을 근거로 금년도 실질 경제 성장률을 3% ~
3.2%로 내다보고 있다. 이 성장률은 확실히 높지만 잃어버린 10년이라고 불리는 1992년도 ~ 2002년에도 1995년도 3.2%,
1996년도 3.3%, 2000년도 3.2%로 경기순환의 일환으로 금년도 일은(日銀)의 예상과 비슷한 정도의 성장을 경험한 해도 있었다. 이번
경기회복은 과거의 경기회복처럼 정부지출과 수출 증가에 의존에 의한 것이 아닌 민간설비투자의 주도로 국내수요 확대형이라는 주장이 있지만 금년도
경기회복의 발화점은 수출증가로 3종 신기라고 불리는 '액정 플라스마 TV, 디지털 카메라, DVD플레이어'의 수요확대와 타이밍이 일치해 이루어진
성장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 적당한 인플레 유지가 불가결하다
금년의 경기확대를 과거처럼 단명시키지 않고 어떻게 오래 유지시킬 것인지가 문제다. '잃어버린 10년'을 생각하면 만회해야 할 것들이 너무
많다. 일본경제가 '잃어버린 10년' 동안의 손실을 만회하는 일과 함께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려면 실질성장률뿐만 아니라 명목성장률도
높여야 한다.
예를 들면, 정부의 세수(稅收)는 실질성장률이 높아도 디플레로 명목성장률이 낮으면 거의 증가하지 않는다. 더구나
명목성장률이 마이너스면 실질성장률이 플러스라도 세수(稅收)는 감소하기 때문에 재정재건은 불가능하다. 연금보험료 수입도 명목성장률이 낮으면
보험료율(率)을 인상하거나 급부(給付)수준을 인하해도 연금재정의 개선에는 한도가 있다. 보험료율의 인상과 급부수준의 인하는 소비를 얼어붙게
만들어 디플레를 촉진시킨다. 또한 명목소득도 오르지 않고 그대로이므로 오히려 재정을 악화시킬 가능성까지 있다.
은행이 안고 있는
불량 채권문제도 기업의 명목수입이 증가하고 명목상으로 계약되어 있는 차입금을 변제할 수 있어야 비로소 최종적으로 해결된다. 지금까지와 같이
마이너스의 명목성장률 하에서 은행의 불량채권문제와 기업의 과잉채무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면 정부가 자본을 주입하거나 산업재생기구를 사용해 구제에
나설 수밖에 없다. 정부의 구제로 '주가가 상승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니냐'는 결과만 좋으면 괜찮다는 사고방식이 지배적이지만 은행과 기업에
모럴해저드(도덕적 위험)를 유발해 시장에 의한 기업의 도태, 선별과 그로 인한 자원배분의 효율화를 방해하고 있다는 점이 간과되고 있다.
어떤 수단을 사용해서라도 주가만 오르면 되는 것은 아니다. 디플레 폐해를 제거하고 5 ~ 6%의 명목성장률을 실현, 은행과 기업의
도태, 선별을 경쟁적 시장에 맡기는 것이야말로 일본경제의 효율화를 진행시킬 수 있는 올바른 구조개혁인 것이다. 정부가 은행경영에 관여하는 것은
예금 보호를 하지 않으면 시스테믹 리스크(systemic risk : 금융기관이 경영파탄에 빠져 결제불능이 되었을 때 그것이 도미노현상처럼
연이어 다른 곳으로 파급되는 리스크)가 현저화 되어 결제기구 파탄 위험이 있을 때로 한정해야 한다.
일본경제는 3 ~ 4% 정도의
실질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3 ~ 4%의 잠재성장률의 실현과 동시에 명목성장률 5 ~ 6%를 유지하려면 GDP
디플레이터(deflator 물가변동을 수정하기 위해 이용되는 일종의 물가지수)는 2 ~ 3%로 상승해야 한다. 즉 일본경제가 진짜로 부활하기
위해선 물가수준의 하락을 막는 것만으로는 불충분하며 물가가 2 ~ 3% 계속 상승하는 것이 불가결하다.
그러면 왜 2 ~ 3%의
인플레가 바람직한 것일까? 그것은 -
첫째, 물가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디플레에서는 명목매상고는 감소하지만 명목금리와 명목임금률은 내리기 힘들기 때문에 실질금리와 기업의
실질인건비 부담이 완전고용(일본경제의 경우, 실업률 2.5% 정도가 완전고용으로 판단)을 가져오는 수준까지 내려가지 않기 때문이다.
- 둘째, 디플레는 자산 디플레를 동반하기 때문에 가계, 기업, 금융기관의 밸런스시트(대차대조표)를 악화시켜 소비와
투자(수요)의 감소를 불러 그것이 디플레의 악순환을 낳기 때문이다. 한편 인플레율(率)은 너무 높아도 문제다. 그것은 인플레율(率)이 높아짐에
따라 인플레율의 변동이 커지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인플레율 평균이 2%면 인플레율은 1 ~ 3%대에서 안정되곤 하지만 평균이 8% 정도
높아지면 인플레율은 5 ~ 15%의 폭으로 크게 변동하는 경향이 있다. 인플레율의 변동폭이 커지면 가계와 기업의 장래 인플레율을 예상하기
힘들어진다. 그 때문에 가계와 기업의 지출(소비와 투자)은 크게 변동해, 그 결과 거시경제도 불안정하게 된다. 인플레율을 2 ~ 3%정도로
유지하는 것은 재정정책 역할이 아니라 일은(日銀)의 금융정책 역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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