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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생산자가 소비자보다 더 우위에 섰던
적이 있었다. 그러나 이는 옛날 얘기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주도적인 지위에 있기를 원하며 그런 힘을 어떻게 써야 할지도 잘 알고 있다.
'카테고리 원' 회사는 그런 시장의 상황을 이해하고 그런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한다. 그러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기 위해 애를 쓴다.
우수한 품질은 이제 비즈니스 생존의 기본요건이 되었다. 과거엔 생산자들이 고급 제품과 저급 제품 중 어느 쪽을
선택할지 결정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더 이상 그렇지 못하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모든 제품에서 높은 품질을 요구하고 있다. 품질은 따라서 이제
차별화 요건이라기보다는 기본요건으로 전락했다. 그래서 소비자들은 회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특징보다는 회사와 거래를 하여 얻는 총체적 경험에
근거하여 구매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있다.
실제로 이는 회사에게도 긍정적인 변화일 수 있다. 즉 이런 변화는 기업들이 품질향상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고객의 긍정적 경험 창출에 중점을 두어 우수한 기업들이 두각을 나타낼 기회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소비자들은 단지 가격이 낮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거래를 원하지 않는다. 이들은 가격, 품질, 편리성, 서비스, 제품사용에 따른 총체적
경험을 모두 감안하여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다. 여기서 회사에 있어 중요한 과제는 소비자의 마음 속에 새겨져 있는 각
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을 회사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바꾸는 데 있다. '카테고리 원' 회사는 구매과정에서 소비자들이 주도권을 가질 수 있도록
이들에게 모든 전권을 위임한다. 이런 회사는 생산자에게만 편리한 제품을 속여서 팔려고 들지 않는다. 그런 대신에 이런 회사는 소비자의 기대수준을
넘어서는 경험을 제공하는 데 모든 정성을 기울인다. '카테고리 원' 회사는 소비자를 솔직하게 대하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이런 회사는 특정
소비자를 평생 볼모로 잡아놓았다고 생각하지 않고 매번 거래를 할 때마다 고객관계를 조금씩 쌓아나가는 데 최선을 다 한다.
벤치마킹은 그런 면에서 유용한 비즈니스 관행이다. 기업들은 경쟁사들과 자신을 비교하기 좋아한다. 그러나 오늘날 모든 회사는 잠재
경쟁사가 되기 때문에 이런 식의 비교 관행은 문제가 있다. 한편 소비자들은 자신이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하는 다른 모든 회사와 내 회사를 비교할
것이다. 따라서 이 세상 모든 회사와 서비스 수준을 대등하게 맞추지 못할 경우 소비자들은 내 회사의 단점에 대해 공개적으로 불만을 털어놓게
된다. 이들은 긍정적인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회사를 선호하고 그렇지 않은 회사는 배척한다. 따라서 언제나 높은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지 않으면 한
순간에 퇴출되는 사태를 맞이할 수 있다.
오늘날 시장환경의 새로운 현실은 고객기대 수준이 극히 높아졌다는 사실이다. 소비자들은
자신이 구입하는 모든 물건이 우수한 품질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기간에 걸쳐 그런 높은 품질을 유지할 수 없다면 시장에서 퇴출당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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