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광역 비즈니스 환경 - 소비자 트렌드와 기술 진보, 전 세계적인 영향요인, 정부 규제, 새로운 경쟁자 출현 등에 의해 창출되는 현재의
위협요인과 기회.
해당 산업의 재무적 업적 - 해당 업종이 최근 수년간 어떻게 수익을 냈으며, 주주 배당과 성장률, 이윤, 현금 흐름 등을 놓고 볼 때 각
기업들은 어떻게 좋은 성과를 달성했는가 등.
고객 기반 - 무엇이 이를 위협할 수 있으며, 이 같은 자산을 어떻게 확대하고 심화할 수 있는지, 또 내가 차별화를 이룬 토대는
무엇인가. 기존 고객들은 가장 중요한 자산이므로, 이것을 어떻게 획득하고 성장시켰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심층 원인 분석 - 분석을 통해 밝혀 낸 모든 트렌드와 이슈의 저변에 깔려 있는 원인. 산업 전체가 손해를 보고 있는 데도 특정 기업이
수익을 내는 이유를 여기서 찾을 수 있다. 또는 자리가 잡힌 산업에서 변화를 초래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혹은 일부 기업들이 경쟁자의
비즈니스보다 우위를 점하기 위해 비즈니스 모델에 어떤 변화를 가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근본원인 분석에서는 물밑을 들여다보고 왜 그런
식으로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발견해야 한다.
2. 재무 목표 누구나 추구하고 싶은 재무상의 목표를
갖기 마련이다. 이런 목표를 아무런 근거 없이 수립하거나, 사람들이 자신의 이해관계를 위한 예산절차를 통해 수립하는 것보다는 조직이 직면한
현실에 부합하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외부환경을 분석함으로써 재무목표 수립을 위한 훌륭한 배경을 제공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우리 업종의 성장률이 현재 연간 3%인데, CEO가 다음 회계연도에 8%의 수입증가를 목표로 삼고 있다면, 이 같은 야심적인 목표를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단순한 낙관론보다는 구체적인 이유가 필요하다.
재무 목표는 다른 요소들과 대치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좀더 높은 이윤을 원한다면 기술투자나 마케팅 혁신에 대한 투자를 늘림으로써 우리 제품을 뚜렷하게 차별화해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융자를 늘리고 싶은데 이미 상당한 부채를 지고 있다면, 현금흐름을 극대화하는 데 우선 순위를 둬야 할 것이다.
3. 내부 활동 이는 재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채택하고 실행하는 전략과 운영 활동이다. 이는 대개
제품출시, 판촉행사, 생산성 향상 수단, 공급망 조직 등으로 구성된다.
고전적인 기획절차에서는 리더가 전략 방안을 먼저 작성하고
그 다음에 기획 담당자들이 이를 어떻게 집행할지 추정한다. 이런 전략이 현실적이고 성취가능한지의 여부는 후속 단계에 이르기 전에는 엄밀하게
검토되기 힘들다. 비즈니스 모델을 연계시킨다는 것은 현실에 근거한 사고와 아이디어를 선택함을 의미한다.
4. 반복
비즈니스 모델은 역동적이며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수정될 수 있어야 한다. 반복은 전체 사업 모델과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해결책을
찾을 때까지 서로 다른 부분들을 혼합하고, 다양한 옵션과 조합을 지속적으로 모색하는 절차다.
각각의 반복을 통해 실제 효과가 있는
일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 중 앞으로 개선 가능한 부분과 이미 최적화가 이뤄진 부분을 가릴 수 있으며, 반복 절차를 통해서
교환을 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성장이 우선순위를 갖는다면, 일시적으로 막대한 자본 투자를 해야 한다. 이는 단기적인 수익 저하를 수용하기
위해서 재무 목표를 수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즈니스 모델에는 이 같은 목표 수정이 정확하게 반영돼야 한다.
비즈니스
모델을 주기적으로 반복함으로써 현실적인 평가능력을 검증할 수 있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이를 통해 실질적인 비즈니스를 개발할 수 있다. 또한
현실에 근거한 전망을 내놓는 데도 도움이 된다.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