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MIS(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1. PMIS의 주요기능
1) 건설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사업관리 전반에 대한 관리절차와 코드체계 등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이 필요하다.
2) PMSI란 독립된 각 S/W 팩티지를 통합하는 사업관리시스템을 말한다.
3) 도출된 정보로부터 사업현황을 정확히 파악하고, 전산화의 효과가 극대화 되도록 해야함
2. PMIS의 구성요소
1) 기본구성요소
- WBS : 역무 분류체계
- Activity : 요소작업
- 5M : 인력, 장비, 자재, 비용, 공법.
2) PM 관리대상
(1) 공사정보 Group Ststem : 기술정보, 표준코드, 표준양식 등.
(2) 공사관리 Group System : 내역관리, 작업관리, 원가관리, 기성관리, 일정관리 등.
(3) 기술정보 Group System : 도서/문서관리, 자재/업체관리, 품질관리, 안전관리, 환경관리.
3. PMIS 구축시 고려사항
1) PMIS의 구축시 고려사항
(1) Project의 발주형태, 계약의 이행방법, System의 사용자에 따라 구축.
(2) 향후 완성된 시설물의 운영곤리 및 유지보수를 위한 Stsyem으로의 전환계획
(3) 업무처리 라후팅(Business Process Routing)의 가변성 및 확장성
(4) EVM을 기반으로 한 건설관리 정보화 시스템
(5) Integrated Project Control System Databass 효율적인 구축.
(6) 정보검색시스템에서 DB관리시스템, 관리정보시스템, 의사결정시스템으로 구축.
2) CM의 수행업무형태에 의한 고려사항
(1) 사업곤리자용 시스템의 일반적인 주요기능
- 자료의 취합 및 분석기능
- Data의 검증 및 분석기능
- 분양별 단위 Software와 Interface 구축.
- Monitoring 처리기능
- Site입력 및 조회기능
- System의 유지보수
(2) 사업관리 수행업무형태에 따른 주요기능
- 감리업무를 위한 사업관리자의 시스템 : 사업일반관리, 공정관리, 비용관리, 품질관리,안전관리
- 설계자 및 시공자를위한 사업관리자의 시스템 : 사업일반관리, 공정관리, 비용관리. 품질관리, 안전관리, 계약 및 구매관리, 민원 및 홍
보관리, 문서관리, 변경관리, 설계관리, 시운전 및 운영관리.
4. 활용목적
1) 기업경영을 지원하는 D/B의 구축
2) 작업현장에서 정보접근이 가능한 전산망 체계 구축
3) 정보원별 관리체계의 구축
4) 다양한 정보매체를 통한 서비스 제공체계의 구축
5) 상시 정보제공이 가능한 시스템 구축으로 대내 .외 정보의 종합관리
- 분리된 데이터 구조와 일관된 업무의 프로세스, 즉 인위적 관리가 최소화된 업무체계를
유지
- 건설프로젝트 전과정을 통괄하여 전산시스템의 이용의 최적화
- 사업관리 기술과 같은 관리적요소와 시공기술, 전산기술, 자동화기기 등의 기술적요소가
포괄적으로 고려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