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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인
브랜드는 우연히 최고의 자리에 도달하는 것이 아니라 치밀한 기획에 의해 성공에 이르게 된다. 지속적인 수정이 항상 필요한 법이지만, 목적과
방향이 명확하게 설명되지 않으면, 브랜드가 진정한 발전을 이루지 못한 채 한 기회에서 다른 기회로 이동할 수 있다.
비즈니스
목적을 리노베이션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
1. 목적 설명서를 개발한다 -
이는 기업이 최종적으로 어디에 도달하길 원하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좀 더 정확하게 하려면, 고객이 우리 회사 및 브랜드와의 관계에서 어떻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기 바라는지 목적 설명서에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바람직한 목적 설명서에는 시장에서 달성하고자 하는 성과가 포함돼 있다.
목적 설명서로는 다음과 같은 예가 있다.
코카콜라 : "우리는 세계에서 가장 사랑 받으며 가장 많이 소비되는 음료입니다."
어떤 신문 : "우리는 독자들의 삶을 진정으로 다르게 변화시키므로 독자들이 주말에 반드시 읽어야 하고, 주중에는 더 자주 읽어야 하는
신문입니다."
A 소프트웨어 회사 : "우리는 산업을 리드하며, 개별 고객에게 최적화된 전략과 업무를 통해서 고객 기업들이 자신의 가장 소중한 고객을
통해 최대의 가치를 얻을 수 있게 해주는 지식과 프로그램, 기술, 관리, 안내, 지속적인 발전을 제공하는 통합 공급업체입니다. 이에 우리는
조직문화와 고객에 대한 품질 수준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시장점유율을 지난해 9%에서 올해 15%로 끌어올릴 계획입니다."
효과적인 목적 설명서는 분량과 상관없지만, 반드시 다음과 같은 핵심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해야 한다.
현재 우리 사업을 어떻게 정의 내리며, 장기적으로 어떤 사업을 원하는가?
현재 우리의 타깃 고객은 누구이며, 미래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에서 얻는 편익과 관련해 무엇을 원하고 있는가?
우리가 제공하는 무형의 편익에 대해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가?
고객들이 우리 브랜드에 대해 느끼고 생각하는 것의 결과로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
이 모든 것을 다 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우리 회사가 어떤 이익을 얻을 것인가?
2. 목적 설명서를
'입체화한다' -
이는 의사결정을 내릴 때 목적 설명서를 실제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목적 설명서가 실제로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명확한
경우에만 가능하다. Miller Beer의 목적 설명서를 예로 들면, "Miller는 다른 브랜드와는 달리 고객들과 연계되며
그들을 열광하게 만드는 가치 제안을 제공함으로 주 소비자들이 맥주를 마실 때 소비하고 싶어하는 결정적인 브랜드로 새롭게 탄생한 차별화된
브랜드입니다."
명확한 목적을 보유하면 가치제안이 무엇이며, 이를 어떻게 개선 혹은 리노베이션 할지 분명하게 밝힐 수 있다.
가치제안은 브랜드와 사업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촉매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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