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지능은 배우고 익힐 수 있을 뿐 아니라 오랫동안 유지할 수도 있다. 리더가 스스로 배우고 익힌 것을 안정적 기조로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밟아야 할 몇 가지 구체적인 단계가 있다. 리더십을 처음 배우기 시작했을 때로부터, 즉 흔히 허니문 효과라고 부르는 단계를 지나서 이어지는 리더십의 발달 과정을 통해 리더십은 개발될 수가 있는 것이다. 허니문 효과란 향상의 조짐이 3개월에서 6개월 사이에 완전히 사라져버리는 것을 일컫는 말이다. 그 주기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속된다. 어떤 사람이 자신을 개발하기 위한 열정적이고 참여지향적인 프로그램을 마쳤다. 하지만 사무실에 돌아와보니 넘쳐나는 이메일과 편지, 그리고 여기저기서 울리는 전화가 그를 기다리고 있다. 상사와 부하 직원이 각각 서로 급하다고 자신을 불러낸다. 그는 이러저러한 요구의 홍수에 휩쓸린다. 그가 새로 배운 모든 것은 어느 덧 흔적도 없이 사라지고 판에 박힌 옛날의 자신으로 돌아온다. 곧 이어 그는 늘 하던 대로-훈련을 통해 습득한 새로운 방식이 아닌-일을 처리하게 된다. 허니문은 그렇게 갑작스럽게 마감되고 마는 것이다. 이처럼 훈련의 효과가 지속성이 없다는 일반적인 믿음 때문인지 그동안 훈련이나 교육 프로그램이 사람들의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빈약했다.
감성지능의 능력을 대표하는 자기관리 능력과 관계관리 능력의 특성을 자세히 조사해보면 훈련 프로그램이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라는 결론이 나온다. 다양한 부분의 감성지능 능력에 대한 연구 결과, 훈련이 끝난 뒤 3개월에서 1년 반 사이의 기간 동안 약 10퍼센트 정도 감성지능 능력이 향상되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리더십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면 리더십 훈련을 하고자 하는 동기와 어떤 생각을 갖고 그것을 배우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사람들은 자기가 배우고 싶어하는 것만을 배우기 때문이다. 배움이 강요된 형태로 이루어진다면 일시적으로 그 배움을 완수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은 곧 잊혀지고 말 것이다. 따라서 회사가 직원들에게 강제적이고 일괄적으로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을 교육시킨다고 해도 그들에게 진심으로 리더십을 배우고자 하는 의욕이 없는 한 그것은 아무런 효과도 얻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리더십 계발 프로그램이 올바른 원칙에 따라 진행된다면 그것을 통해 향상된 내용이 지속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선도형 리더는 스스로를 코치형과 전망제시형 리더로 변화시켜 보다 뛰어난 감정이입의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그것을 유지시킬 수도 있다. 그러기 위해 그에게 필요한 것은 의식적인 노력과 동기부여, 그리고 감성의 차원에서 최선을 다하는 자세다.
유용한 리더십 능력을 배울 수 있는 최초의 시기는 사춘기에서 20대 초반까지다. 이 시기에 우리의 뇌는 감성 습관을 규정하는 기본적 신경회로를 갖추게 된다. 따라서 어떤 훈련을 받거나 팀의 일원이 되거나 아니면 대중 화술을 익힐 기회를 갖는 젊은이들의 뇌에는 특별한 신경학적 틀이 마련되는데, 그것이 나중에 성인이 되어 발휘하는 리더십의 중요한 바탕이 된다. 달리 말하자면 이와 같은 초기의 학습은 자기통제력, 성취력, 협동력, 설득력 등의 능력을 키우는 밑바탕이 된다.
지속적인 변화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가는 사람은 다음의 단계를 거친다고 할 수 있다. 첫번째 발견:나의 이상적 자아 –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 두번째 발견: 나의 현실적 자아 –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세번째 발견: 나의 학습 계획 – 어떻게 나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은 줄여나갈 것인가? 네번째 발견: 새로 익힌 행동방식, 사고방식, 감정의 방식을 실행에 옮기고 연습을 통해 익히기 다섯번째 발견: 성공적인 변화를 가능하게 만들어주는 든든하고 믿음직한 인간관계를 만들어나가기이다.
출처:최용범 에듀퀘스트 대표 컨설턴트. http://blog.naver.com/choibr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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