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류기업을 찾아서
중국
일류기업을 찾아서
박승록 지음
굿인포메이션 / 2005년 10월 / 453쪽 / 16,000원
▣ 저자 박승록
고려대학교 경제학과 및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북일리노이(Northern Illinois)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산업연구원 책임연구원,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으로 근무한
바 있으며, 한국경제연구원(KERI) 경제발전연구센터 및 기업연구센터 소장을 거쳐, 현재 한국경제연구원 기업연구센터 선임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현재 중국 북경사회과학원 수량경제기술경제연구소 방문학자로 중국의 산업과 기업에 대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국회 공적자금 국정조사를
위한 특별위원회 조사요원, 국무조정실 국가경쟁력분석협의회 전문위원 등으로 활동한 바 있다. 경제성장, 기술경제, 산업조직, 산업 및 기업의
생산성 분석, 중국경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저서와 논문을 발표하는 등 지난 20여 년의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바탕으로 2001년 매경
이코노미스트상과 2004년 매경-비트 학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 Short Summary
삼성, LG, 현대자동차, 포스코….
한국경제를 이끄는 대표기업 하면 떠오르는 기업들이다. 전자부문을 말하자면 한국은 삼성이나 LG를 내세울 것이고, 일본은 미츠비시나 소니를
떠올린다. 독일에 BMW나 폭스바겐이 있다면 한국에는 현대자동차가 있고, 한국에 포스코가 있다면 일본에는 신일본제철이 있다. 그럼, 중국을
대표하는 기업은? 가까운 중국, 수년째 연속 중국경제의 급부상을 알리는 기사를 너무 많이 접해서인지 중국 하면 정말 많이 알고 있을 것 같은
우리들이다. 여러 나라의 대표기업을 쉽게 떠올릴 수 있건만, 정작 중국의 기업들은 얼마나 알고 있는가? 지금껏 “중국경제가
세계경제를 움직일 것이다”는
위기감만 있었지 정작 마그마같이 내부에서 뜨겁게 끓어오르고 있는 중국 일류기업에 대해서는 제대로 몰랐다는 얘기다.
이 책은 코끼리 몸통 더듬기에 불과하던 중국경제 알기 붐의 거품을 걷어내고 보다 구체적인 관점에서 중국경제의 실상을 파고들어간
‘최초의
중국 일류기업 보고서’이다.
삼성이
우리정부와 내홍을 치를 때 13억 중국시장에는 가전업체 ‘하이얼’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대 브랜드>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2004년 12월에는 IBM PC부문을
누구도 예상치 못했던 중국최대 컴퓨터 제조업체 ‘랜샹’이
인수했다. 그런가 하면 쌍용자동차 인수로 이름을 알린 상하이치처는 이제 이탈리아와 독일의 자동차디자인연구소의
매입을 검토 중이다. 이뿐이랴. 해외통신시장에서 3년 연속 1위를 지키는 통신설비업체 ‘화워이’가
있고, 이미 한국을 추월한 중국 소프트웨어산업에는 ‘화워이찌쑤’와
‘둥롼그룹’이
있다. 이동통신 분야에는 매출규모, 총자산 규모 등에서 SK텔레콤, LG텔레콤, KT프리텔을 앞서는
‘중궈땐씬’,
‘중궈이뚱퉁신’이
있다.
자동차업계도
이들의 돌진은 무섭다. 중국 3대 자동차그룹 ‘상하이치처’,
‘중궈띠이치처’,
‘뚱펑치처’가
그들이다. 규모는 작아도 넘치는 인력으로 커버하는 중국 선박대표 ‘중궈찬버꿍애’,
‘중궈찬버쭝꿍애’,
한국의 자존심이자 세계 제철업계의 지존이던 포스코의 매출을 능가해 버린 ‘상하이보우깡’,
중국을 세계 석유화학공업 생산대국으로 만든 ‘따화’,
‘난펑화꿍’,
SK나 에스오일에 비해 덩치도 크지만 종업원당 이윤규모도 좋은 ‘중궈스유화꿍’,
‘중궈스유탠란치’….
또 누가 있는가? 중국 전통 주력산업 방적에는 ‘야거얼’이
있고, 중국최대 토목기계 개발, 제조, 수출기업으로 ‘쉬저우꿍청지쌔’가
있다.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세계적 명성과 더불어 실제 기업실적까지 훌륭한 중국기업들이 이미 한국을 딛고 세계로
나아가고 있다. 이들 중국기업의 면면을 살펴보면 모두가 가능성과 잠재적 역량뿐 아니라 현재의 기업경쟁력 자체가 한국기업을 앞서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이 한국을 앞지를 것이란 우려의 말이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
▣ 차례
제1부 중국 일류기업의 기업환경과 현황 ①
제1장 가전산업
제2장 통신설비 및 기기산업
제3장 컴퓨터산업
제4장 반도체산업
제5장 소프트웨어산업
제6장 이동통신산업
제2부 중국 일류기업의 기업환경과 현황 ②
제7장 자동차산업
제8장 조선산업
제9장 철강산업
제10장 석유화학산업
제11장 정유 및 천연가스산업
제12장 방적산업
제13장 기계산업
제3부 도약하는 중국경제
제1장 중국의 기업정책과 기업구조조정
1.
중국의 기업정책 - 대형화ㆍ집중화
2. 기업구조조정
3. 중국의 국유기업 개혁
4. 중국기업의 다양한 기술혁신 노력
제2장 재탄생하는 상하이
1. 새로운 산업단지, 린강개발구
2. 해상물류의 대폭적 개선, 양산심수항
■
중국 현장사진
제3장 동북3성 개발을 통한 균형성장
1. 왜 동북지역 재건인가
2. 동북지역의 특징
3. 세계적인 대형설비 생산기지로의 도약
4. 동북아 금융중심이 되기 위하여
5. 동북아 물류중심을 위한 노력
6. 동북지역 개발정책과 중국기업의 경쟁력
■
중국 현장사진
제4장 야심찬 서부대개발
1. 낙후된 서부지역 살리기
2. 서부대개발의 배경과 전략
3. 서부대개발 전략의 추진과 중국 기업경쟁력
■
중국 현장사진
제4부 결론
1.
한ㆍ중
일류기업의 생산성 비교
2. 중국 기업환경의 대대적 변화
3. 한국경제의 지속성장과 한국기업의 진로에 대한 고찰
중국 일류기업을 찾아서
박승록 지음
굿인포메이션 / 2005년 10월 / 453쪽 / 16,000원
머리말
중국경제의 지속적인 고도성장은 우리 한국에게 기회와 위협을 동시에 제공해 주고 있다. 세계시장에서 중국 수출품의 경쟁력이 높아져 한국과 경합관계가 증대하고 있는 것이나, 향후 한국의 주력산업에서조차 중국이
한국보다 높은 경쟁력을 갖게 되는 것은 우리 한국경제에 위협요인이 된다. 반면, 중국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인접한 한국으로부터 많은 원자재나
자본재를 수입해 간다거나,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이 본국으로부터 원부자재를 보다 많이 조달하게 되는 것은 기회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한국의 주력산업과 차세대 성장 동력 산업에서 중국과의 경쟁력 격차가 줄어드는 것은 중국경제 성장에 따른 한국의 기회요인이 급속히 잠식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한국의 대중국 주요 수출품은 중국이 이들 상품의 생산기반을 확충함에 따라 점차 감소될 가능성이 있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본국으로부터의 수입 역시 중국의 원자재, 부품, 소재 자본재 산업의 발전에 따라 중국 현지조달로 바꾸게 될
것이다.
이 책은 중국경제의 지속성장에 따른 한국경제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을 보다 미시적 차원에서
살펴보기 위해 중국 일류기업의 보다 자세한 경쟁력 실태를 분석하고자 시도되었다. 한국의 주력산업에 속한 중국의
많은 일류기업들은 아직까지 국유기업으로 존재하면서 외부세계에 자세한 기업정황이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이다. 중국 국유기업의 비효율 개선 문제가
중국경제가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인식되고 있을 정도로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으면서도 이들 기업의 중국시장에서의 영향력은 아직까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국의 산업경쟁력이나 기술 경쟁력 수준을 보다 현실성 있게 살펴볼 수 있는 방법은 중국산업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중국 일류기업의 경쟁력을 파악하는 것이다.
1부 중국 일류기업의 기업 환경과 현황
제1장 중국 가전산업
1. 중국 가전업체의 기업 환경
중국 가전산업의 성장은 중국의 대외무역 증가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정부의 지속적인 수출장려정책이 가전제품 수출을 크게 촉진시켰으며, 세계무역기구(WTO) 가입 후 국제 무역환경의
개선으로 수출환경이 크게 호전되었기 때문이다. 중국 가전산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중국은 세계 가전제품 생산중심지로서의 지위를 확보하여
2003년 주요 가전제품의 생산량이 전 세계 가전제품 생산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특히 냉장고, 세탁기의 생산량은 전체의 약 25%,
에어컨과 전자레인지 생산량은 거의 60% 이상을 점유한 실정이다. 이를 반영하듯 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중국에서의 생산, 투자, 부품구매의 규모를
확대하고 현지화를 추진하고 있다. 중국 가전산업의 경쟁력은 낮은 인건비를 바탕으로 한 노동경쟁력과 거대한 내수시장 규모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중국의 가전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의 전자산업진흥정책 역시 가전산업의 세계 공급기지로 만드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중국 가전산업의 이런 강점에도 불구하고 핵심기술과 핵심부품을 한국과 일본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점과 제품설계기술이 취약한 것은 큰 문제이다. 아직까지는 한국이나 일본보다 후발주자의 입장에 처해 있어서 브랜드
인지도 역시 낮은 수준이다. 반면 한국의 가전산업은 우수한 생산기술을 바탕으로 한 제조 능력이 중국보다 뛰어나며, 브랜드 인지도나 관련 전자산업
기반 등이 경쟁우위에 서 있다. 하지만 한국은 중국보다 가전제품의 전반적 가격경쟁력 면에서 상당히 떨어지는 편이다. 생산기술이 평준화되면서
경쟁력 격차가 주로 인건비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또한 한국 가전산업은 핵심부품과 기술함량이 높은 부품을 일본에
의존하고 있다는 점에서 일본보다 부가가치 창출능력이 훨씬 낮다. 기초기술, 부품의 높은 수입의존도 외에도 장비, 부품, 소재 등 연관 산업 역시
그 기반의 취약성으로 인해 한국 가전산업의 경쟁열위 요인이 되고
있다.
2. 기업현황 - 하이얼그룹
하이얼그룹은 1984년에 설립되어 약 20년의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그룹으로 성장하였다. 2004년 하이얼의 전
세계 매출액은 1,000억 위엔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같은 해 중국에서 제일 가치 있는 브랜드로 선정되었으며, 브랜드 가치만도 616억 위엔에
달하고 있다. 하이얼의 가전제품은 중국 가전시장의 21%를 점유함으로써 경쟁 가전업체에 비해 뛰어난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 백색가전의
경우 시장점유율이 34%에 달하여 세계가 인정하는 시장지배력을 자랑한다. 그리고 소형 가전제품의 시장점유율 역시 14%에 달하여 중국 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이얼의 소형냉장고, 와인냉장고는 미국시장에서, 세탁기는 이란시장에서 제1위를 달리고 있다. 세계 시장조사 분석기구
‘Euromonitor'의
조사에 의하면 하이얼그룹의 백색가전제품은 매출액을 기준으로 할 때 현재 세계 제4위이다. 세계 백색가전제품 분야 제1위가 이들의
목표이다.
제2장 중국 통신설비 및
기기산업
1. 중국 통신설비 및 기기업체의 기업 환경
중국정부의
통신설비산업에 대한 투자는 지난 수년간 1,500억 위엔 이상으로 사회의 기본적인 수요를 충족하였기 때문에 당분간
대폭적 투자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상장기업의 재무상황으로 볼 때 휴대폰 생산을 위주로 하는 ST쌰씬, 붜도우, 중커짼 등 이동식 단말기
생산기업이 양호한 실적을 보이는 반면 다른 대다수 기업들의 경영실적은 저조한 수준이다. 중국 통신기업들의 구조조정이 마무리되면서 중국의
통신운영업체들은 전면적인 경쟁상태에 돌입하고 있다. 그에 따라 중국의 통신 운영업체들의 투자가 감소하고 설비 제조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해졌다.
운영업체들의 투자전략은 ‘기술추진형’에서
‘업무촉진형’으로
변화되고 있고, 네트워크 부문에 대한 투자의 경제효과에 큰 관심을 가지고 새로운 네트워크 업무개발 및 기존
네트워크의 개선과 잠재력 발굴에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휴대폰 생산기업은 외국 업체와 비교할 때 핵심기술 측면에서 많이 뒤처져
있다. 규모가 작을 뿐만 아니라 생산에 필요한 전자 칩과 소프트웨어 등 핵심기술과 주요 부속품 대부분을
외국기업들로부터 공급받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술혁신 능력을 강화하여 중국 휴대폰사업의 전체 기술수준을 높이고 고유브랜드의 혁신능력과
시장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이 이들의 과제라고 할 수 있다. 통신기술의 표준은 통신업의 선두주자인 선진국들에 의하여 장기간 독점되었다. 다국적
기업들은 표준영역에서 강력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통신설비의 연구개발 방향을 주도하면서 많은 이익을 챙겨왔다. 하지만 2001년 4월 따탕그룹이
중국을 대표하여 국제전기연합에 제출한 TD-SCDMA방안이 제3대 이동통신 국제표준으로 인정받음으로써 중국이 국제통신 표준영역에서 참여자 및
국제표준 제정자로서의 지위를 취득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중국 통신설비 제조기업은 국제통신기술표준의 선두지위를 점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중국정부의 새로운 통신표준에 대한 강력한 지원이 중국 통신설비 제조업체들에게 시장점유의 새로운 기회를 형성해 준 것을
나타낸다.
2. 기업현황 - 화워이찌쑤
화워이찌쑤유한회사는 1988년에 설립된 회사로서 직원들이
자사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민영 하이테크기술 기업이다. 화워이는 중국 통신시장의 주요 공급업체의 하나로서 이미 성공적으로 세계 통신시장에
진입하였다. 2004년 화워이의 매출액은 462억 위엔에 달하였으며 현재 2만 4,000명이 일하고 있다. 화워이는 세계에 30여 개의 지사를
가지고 있으며 미국, 인도, 스위스, 러시아 및 중국 베이징, 상하이 등에도 연구소를 설립하였다. 화워이는 매년 매출액의 10%를 연구개발에
투입하고 있으며, 자체개발을 기반으로 개방형 합작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TI, 모토로라, INTEL, AT&T, ALTERA, SUN,
마이크로소프트 등 세계 일류기업들과 기술개발 및 시장진출에서 합작관계를 맺고 있다. 5년간의 구조개혁을 거쳐 화워이는 고객의 이익에 부응하는
차별화된 경쟁우위 요소를 구비하게 되었으며 통신업계에서의 핵심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제3장 중국
컴퓨터산업
1. 중국 컴퓨터업체의 기업 환경
2002년은
중국이 WTO에 가입한 해이자 ‘정보화로
공업화를 이끌자’는
중국의 발전전략이 커다란 진전을 이룬 해이다. 정부의 업무전산화, 비즈니스 및 가정의 정보화가 급속히 추진되어
컴퓨터 제조업시장의 확대가 두드러졌다. 따라서 2003년 중국 컴퓨터산업의 매출액과 이윤은 크게 증가하였다. 컴퓨터산업은 규모가 크게 확대되는
동시에 컴퓨터 제품 구조의 업데이트 속도도 빠르게 증가하였다. 2003년 전반적인 중국 컴퓨터산업의 발전에는 뚜렷한 특징이 있다. 외자기업이
컴퓨터산업을 주도적으로 발전시킨 것과 컴퓨터 제조업의 해외시장에 대한 의존도가 비교적 강하다는 점이 그것이다. 하지만 중국의 컴퓨터업체들은 아직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해외 제조업체들로 인해 시장점유율이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중국 제조업체들의 핵심기술 부족은 향후 발전에 장애가 되고
해외 제조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열위에 처하게 할 가능성이 높다.
2. 기업현황 - 중궈창청컴퓨터그룹
중궈창청컴퓨터는 1986년 12월 12일에 설립되었는데 15년의 발전을 거쳐 현재 7개의 자회사, 14개의 지주회사, 4개의 투자회사,
4개의 상장회사를 두고 있다. 네트워크 부가서비스와 IT설비제조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과학연구개발, 시스템통합, 정보통신서비스, 수출입무역과
자금조달 등의 업무를 겸하고 있는 첨단기술 대형그룹이다. 아울러 중국 내에서 가장 큰 다양한 정보제품 공급업체이자 OEM공급업체이다. 21세기
들어 네트워크 경제가 세계를 지배하면서 창청그룹은 다시 한번 중국 인터넷 경제의 추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위해
‘네트워크로
생활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자’는
이념을 제시하였다. 중궈창청컴퓨터는 장기간 축적한 기술우위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기술, 설비와 서비스제조능력을
강화하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그룹의 각종 자원과 업무를 재정비하였다. 광대역의 신속한 접속서비스를 상징으로 하는
‘네트워크창청’은
중국 대륙에서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제4장 중국
반도체산업
1. 중국 반도체업체의 기업 환경
최근
몇 년간 중국의 반도체산업은 연간 성장률이 27%에 이를 정도로 비약적인 발전을 이룩하였다. 중국의 반도체산업이
급성장함에 따라 반도체 수출 역시 크게 증가하였다. 현재 중국 반도체 기업의 생산제품 중 90%가 수출되고 있는 반면 중국 내 반도체에 필요한
제품의 90%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대진대출(大進大出)’의
국면이 형성되고 있다. 중국에서 수출하는 칩의 대부분이 국외에서 재가공된 후 다시 중국에 수입되고 있다. 따라서
고급제품의 이윤이 전부 해외로 빠져나고 있어서 중국의 반도체 기업은 저렴한 저가제품 가공비용만을 가지는 셈이다. 중국의 반도체산업에서 수요와
공급의 구조가 잘못 형성되어 저급제품은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고, 고급제품은 공급이 크게 부족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다. 중국의 반도체산업은
세계 반도체산업에서 가장 뒤처져 있으며 그마저도 가공공장의 성격이 짙어서 전형적인 가공무역형 산업에 불과하다. 2003년 통계에 의하면 중국
반도체산업의 수출액 중 81.0%가 가공무역 방식으로 생산된 것이다. 이는 중국 반도체산업이 직면한 크나큰 문제이다.
2003년 말부터 세계시장에서 컴퓨터, 휴대폰, 가전 등 전자제품의 생산설비가 중국대륙으로
이전하기 시작함에 따라 중국의 칩시장 수요가 급증하여 시장규모가 처음으로 2,000억 위엔을 기록, 세계 반도체시장 성장의 선두주자가 되었다.
중국의 반도체산업은 앞으로 지속적인 국가 지원정책, 시장수요의 꾸준한 확대, 산업투자의 급성장 및 끊임없는 기술개발 등에 의해 급속하게 발전할
것이다. 2004~2008년의 5년간 중국의 반도체산업 매출액의 연간 성장률은 30%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08년경에는 매출액이
1,000억 위엔을 기록함으로써 세계시장에서 중요한 반도체 제조기지의 하나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의 반도체산업은 앞으로 지속적인 국가
지원정책, 시장수요의 꾸준한 확대, 산업투자의 급성장 및 끊임없는 기술개발 등에 의해 급속하게 발전할 것이다.
2. 기업현황 - 중신궈찌반도체유한회사
중신궈찌반도체유한회사(SMIC)는 2000년 4월에 설립되었으며 2001년 9월에 생산을 시작하였다. 등록자본은 10억 달러이며, 2004년
6월말까지 총자산은 43억 달러에 이르고 있다. 그리고 직원 수는 7,000여 명으로 상하이에 SMIC 본부를 두고 현재 3개의 생산라인을
가지고 있다. 그 외 SMIC는 텐진의 8인치칩 생산라인 4개를 인수하여 ‘7공장’이라고
부르고 있다. 베이징의 12인치 공장도 2004년 7월에 생산을 시작하였다. SMIC의 제1공장은 2003년
5월에 <반도체국제> 잡지가 발급한 ‘2003년
최고 반도체공장상’을
받기도 했다. SMIC는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중국, 미국, 유럽과 일본에 시장과
고객서비스센터를 설립하였다. 한국과 이스라엘에서는 대리판매를 통하여 더욱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5장 중국
이동통신산업
1. 중국 이동통신업체의 기업 환경
세계경제와 네트워크산업의 경기회복에 따라 세계 통신산업이 회생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통신업은
급성장 추세를 지속하고 있다. 중국 통신업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999년의 3.0%에서 2003년에는
4.0%로 상승하였다. 중국은 통신네트워크 규모와 고객규모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동시에 통신운영을 핵심으로 연구, 개발, 제조, 운영, 서비스
등이 밀접하게 연관되고 업스트림과 다운스트림이 일체화된 통신 산업 체계가 완비되었다. 현재 중국의 통신 산업은 급성장기를 거쳐 성숙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2003년 통신 산업에 대한 투자는 2,215억 위엔에 이르렀는데 이는 주로 CDMA망, GSM망, 전송망 설치와 접속망 건설에
집중되었다. 특히 중궈랜퉁의 CDMA망 건설이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2003년 통신운영기업의 투자액은 통신업 매출의 48%를
차지하였다.
중국의 통신시장은 커다란 발전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경제가 글로벌화 됨에 따라 통신업도 국제화되고 있어 중국의 통신서비스 시장개방도 조만간 이루어질 것이다. 하지만 세계
선진수준의 통신 산업에 비해 중국의 통신 산업은 아직 여러 가지 면에서 많이 뒤처져 있다. 이런 차이를 줄이고 핵심경쟁력을 확보하여 중국의
통신업을 규모만 큰 것이 아니라 강한 기업으로 만들어 세계적인 통신강국으로 발전시켜 내는 것이 현재 중국의 통신 산업이 직면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거대한 시장규모는 중국의 통신시장을 한 차원 확대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었지만, 통신업에 대한 법률, 법규체계는 아직 미흡하고,
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동력의 부족, 기업의 전반적인 경쟁력이 뒤떨어져 있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은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2. 기업현황 - 중궈땐씬그룹
중궈땐씬그룹는 2000년 5월 17일 정식으로 설립되었다. 중궈땐씬은 원래의 우정계통에서 우정과 통신을 분리하고, 다시 호출기, 이동,
위성 등의 업무를 원래의 중국통신업에서 분리시키며 설립한 특대형 국유기업이다. 등록자본은 2,220억 위엔으로 현재 주로
국내ㆍ국제의
각종 고정통신 네트워크망과 설비를 주요업무로 하고 있다. 중궈땐씬은 2002년 9월 10일 상하이, 쨩수, 저쨩,
광둥 4개 성의 전신업무관련 구조조정을 완성하였으며, 같은 해 11월에는 뉴욕과 홍콩시장에 상장하였다. 2003년 12월과 2004년 6월에는
안후이 등 6개 성 및 후난 등 10개 성의 전산자산을 인수하였으며, 2004년 5월에는 증권시장에서 17억 달러의 자금을 성공적으로
조달하였다. 이와 같은 일련의 인수과정을 거친 후 중궈땐씬의 서비스지역은 이미 20개 성(구, 시)에 달하게
되었다.
제6장 중국
자동차산업
1. 중국 자동차업체의 기업 환경
최근
중국의 자동차산업 경기는 전례 없는 호황을 맞고 있다. 이런 호황국면을 바탕으로 자동차업계의 수익성도 크게
향상되었다. 중국의 WTO 가입 후 충격이 심할 것으로 판단되었던 자동차산업의 호황은 많은 주목을 끌고 있다. 현재 중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에
있어서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동차의 생산과 판매가 활발하고 수요와 공급이 크게 성장하였다. 2000년 이후 중국의 자동차산업, 특히
승용차의 생산과 소비는 급성장 시기에 진입했다. 둘째, 세계의 유명 자동차회사들이 경쟁적으로 중국에 투자하기 시작하여 중국의 자동차시장이 전례
없는 확장기에 진입했다는 점이다. 셋째, 중국 자동차시장에는 새로운 제품이 계속 출시되고 자동차의 제품구조의 변화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다. WTO
가입 후 자동차 기업들이 신제품 개발에 주력함으로써 신제품 출시속도가 보다 빨라졌다. 넷째, 중국 자동차산업은
인수ㆍ합병
과정에서 생산 집중도가 높아졌다.
중국
자동차산업은 이런 성장에도 불구하고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첫째, 자동차산업의 투자열이 지나치게 높아서
공급시장에 투자버블이 존재한다. 둘째, 중국의 독자적인 자동차 개발능력이 부족해 해외기술도입이 많으며 지적재산권 보유가 적다. 현재 중국에서
생산한 대부분의 자동차는 ‘서양모자를
쓴 중국제조’에
불구하다. 셋째, 중국의 자동차산업은 분산되어 있고 산업의 가치사슬이 짧으며 기업의 규모가 작고 생산비용이 비교적
높다. 아울러 자체 개발능력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관련 산업의 지원능력도 매우 낮은 편이다. 넷째, 중국 자동차산업의 판매서비스 체계가 완비되지
않아 자동차 소비환경이 열악한 데 있다. 자동차 구입에 따른 절차가 번거롭고 서비스가 좋지 않으며 여러 가지 부대비용의 상승으로 자동차
소비욕구를 억제시키고 있다.
2. 기업현황 - 상하이치처꿍애(그룹) 총회사
상하이치처꿍애는
중국 3대 자동차 그룹 중의 하나이다. 상하이치처는 주로 승용차, 버스, 화물차, 트렉터, 오토바이 등 자동차와
각종 부품을 생산ㆍ판매하며
각종 서비스업에도 뛰어들었다. 1984년 이래 상하이치처는 독일,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등 여러
나라 자동차회사들과 연속적으로 합자하여 58개의 합자회사를 설립하였다. 상하이치처는 총판매회사, 수출입회사, 재무회사, 개발회사, 정보회사 등
전문적인 회사와 기술개발센터, 육성센터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1997년에 독립적으로 상하이치처주식회사를 설립하여 자본시장에서 자금조달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상하이치처는 미래에 대비하여 적극적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다. 제품구성의 다양화, 국내외 시장의 확장, 자주적인 제품
개발능력의 확충, 경영분야의 다양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제7장 중국 조선
산업
1. 중국 조선업체의 기업 환경
2003년은 중국의 조선 산업이 비약적으로 발전한 해였다. 중국 조선업계가 2003년 수주한
양은 총 1,800만 톤인데 이는 2002년에 비하여 173% 증가한 것이다. 선박수주 잔량은 2,500만 톤으로 2002년에 비하여 93%
증가하였다. 중국 전체 선박건조량은 600만 톤에 달하여 처음으로 세계시장의 10%를 초과하였으며 9년 연속 한국, 일본에 이어 세계 제3위를
유지하고 있다. 중국 조선업의 최근 동향을 보면 첨단기술, 고부가가치 선박의 건조가 증가하였고, 다양한 종류의 소유구조를 갖고 있는 조선기업들이
크게 발전하고 있다. 이는 중국 선박산업의 대형 및 고부가가치 액체화물선박 건조 기술이 큰 발전을 이룩하였음을 의미한다. 또한
대형액화천연가스선박도 조만간 중국에서 건조될 것이며, 최신형 화물선박의 개발과 제조는 국제시장에서의 중국 조선 산업의 경쟁력을 한층 높여줄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이러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중국 조선 산업은 아직도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중국의 조선 산업은 모형설계와 개발
및 시장적응이 비교적 느리다. 조선기업의 시장적응력이 아직 낮아 수주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제조 및 관리기술이 한국과 일본에 비하여
낙후되어 있고, 기술축적이 부족하기 때문에 처음 건조하는 선박에 있어서는 위험부담 또한 매우 크다. 게다가 대형조선 기술설비가 부족하고
건조기간이 비교적 길다. 조선건조에 있어서 효율성이 낮아 낮은 인건비 우위를 상쇄하고 있으며 선박의 인도기간도 연기되고 있다. 이런 점을
감안하면 중국 선박산업의 생산기술과 발전수준은 한국과 일본에 비해 낙후되어 있으며, 중국 국무원이 요구하는 ‘세계
제일의 조선대국이 되자’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아직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기업현황 - 중궈촨버꿍애그룹
중춰촨버꿍애(CSSC)는 중국의 2대 선박 그룹 중의 하나이다. CSSC는 특대형 국유기업으로서 61개의 계열기업들로 구성되었으며,
종업원 수는 9만 5,000명이다. CSSC는 주력 업종은 선박제조이다. CSSC가 연구개발한 군용선박은 중국해군의 모든 주력함정과 수송 장비에
사용되고 있다. 중국해군장비의 건조 역시 CSSC가 핵심역량을 가진 분야이다. CSSC는 민수용 선박에서 세계 모든 규모의 선사의 수요에
부합되는 선박을 만들 수 있으므로 국제표준 기술기준과 안정성 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으며, 어떤 해역에서도 항해할 수 있는 현대적인 선박을 건조할
수 있다. CSSC는 새로운 세기를 맞이하면서 ‘531’이라는
목표를 설정하였다. 즉 2005년과 2010년에 각각 세계 조선기업 가운데 ‘5강’,
‘3강’에
진입하며, 2015년에는 세계 제1의 조선기업 집단을 형성하여 중국을 세계 제1의 조선대국으로 성장시킨다는
것이다.
제8장 중국
철강산업
1. 중국 철강업체의 기업 환경
중국경제의
고도성장과 고정자산투자의 증대, 부동산, 기계 등 산업의 발전에 힘입어 2003년 중국의 철강 소비량은 크게
증가하여 세계 최대의 철강 소비국이 되었다. 2003년 중국 철강소비의 급증과 더불어 철강생산은 3년 연속 급성장세를 유지하였다. 2003년
중국의 철강 생산량은 2억 2,234만 톤에 달하여 미국과 일본의 철강생산량의 합을 초과함으로써 세계에서 처음으로 생산량이 2억 톤을 초과한
국가가 되었다. 8년 연속 철강생산 제1위를 유지하고 있다. 아울러 3,717만 톤의 철강을 수입함으로써 중국은 세계 최대 철강생산국, 최대
철강소비국, 최대 철강 수입국이 되었으며 이로 인해 세계 철강생산과 철강시장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03년은 세계 철강산업에서 가히
‘중국의
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2003년 중국의 철강산업은 급속한 성장을 이룬 동시에 산업구조조정, 기술진보 면에서도 많은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중국의 고정자산 투자속도가 너무 빠르고 철강 소비량이 지나칠 정도로 많은 가운데 산업투자와 생산 확대 속도 역시
지나치게 높아서 외부 원자재 확보와 운송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철강산업이 급성장하는 동시에 과잉투자의 문제가 나타나기
시작하자, 중국정부는 시장진입을 엄격히 제한하고 환경감독과 집행을 강화하며 토지사용관리와 금융대출관리 등을 강화하는 등 일련의 조치들을
취함으로써 철강산업의 맹목적인 중복투자의 문제를 통제한 바 있다. 이러한 중국정부의 일련의 조치들은 중국 철강산업의 건전한 성장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2. 기업현황 - 상하이보우깡그룹
상하이보우깡그룹은
국무원의 허가를 받아 설립된 국유회사로서 1998년 11월에 상하이 푸둥에서 설립되었다. 등록자본은 458억
위엔이며 2003년 말에 이르러 완전자회사 22개(해외자회사 9개 포함), 지주회사 14개(해외지주회사 2개 포함), 투자회사 24개를 소유하고
있다. 상하이보우깡은 중국에서 가장 강력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철강회사로서 연간 생산량은 2,000만 톤에 달하며, 영업수익 역시 세계
철강업계에서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2004년 12월 6일 스탠더드&푸어스(Standard&Poors) 신용등급평가회사가
상하이보우깡의 신용등급을 ‘BBB'에서
’BBB+'로
승급하였다고 발표한 바 있고, 2004년 7월에는 세계 5,000개 기업 중 372위로 선정되었다. 상하이보우깡은 다변화 전략을 추진하여
철강업무 외에 무역, 금융, 플랜트 기술, 정보통신, 건축, 화공 등 기타 산업에서도 비교적 큰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동시에 보우깡은 국제
철강 원자재 확보를 위해 자원투자도 병행하고 있다.
제9장 중국 방적
산업
1. 중국 방적업체의 기업 환경
방적 산업은 중국의 전통 주력산업으로서 중국경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방적생산국이자 무역국으로서 섬유, 실크, 의류 등 주요 제품의 생산량 세계 제1위이자, 방적
의류의 수출규모도 세계 제1위를 차지한다. 최근 몇 년간 중국의 방적 산업은 시장수요의 증가에 따라 급속히 성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민영기업과
외국기업을 위주로 한 투자가 크게 증대하였고, 국제경쟁력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특히 중국의 WTO 가입 이후 발전 속도가 더욱 가속화되었다.
중국의 방적 산업이 계속 발전할 것이라는 전망은 두 가지 중요 요인이 있기 때문이다. 첫째, 중국의 국내외 경제 환경이 더욱 좋아지고, 국제경제
회복과 내수시장 확대 정책으로 방적의류와 섬유소비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둘째, 비교적 저렴한 노동비용, 거대한 시장잠재력은
중국의 방적 산업이 지속적으로 강력한 경쟁우위를 갖게 할 뿐만 아니라, 해외자본의 중국진출을 촉진시킬
것이다.
반면 중국 방적 산업 발전의 취약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 기술경쟁력이 부족하며 방적 산업 발전의 질적 수준이 높지 않다는 점이다. 아울러 방적 이후 정리와 염색 가공 등의
기술수준이 낮은데, 이 문제는 중국 방적 산업계가 수년간 해결하지 못한 과제이다. 또한 방적품 수출에 있어서 고유 브랜드가 거의 없어 경쟁력을
더욱 약화시키고 있다. 둘째, 일부지역과 기업에서 방적 산업에 맹목적으로 투자함으로써 미약하나마 중복투자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셋째,
목화자원이 충분치 않고 섬유 원자재 부문의 발전이 크게 뒤져 있어서 방적 산업 발전에 장애가 되고 있다. 넷째, 국제 무역환경이 점차 악화되고
있어 중국 방적 산업 발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주요 선진국에서 생태, 환경보호, 기술, 노동력 등 비무역 장벽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2. 기업현황 - 너이멍어얼뚸스양룽그룹
너이멍어얼뚸스는
캐시미어 방직을 주 업무로 하는 세계에서 규모가 가장 큰 캐시미어 가공 기업그룹이다. 동시에 건축도자기, 전자,
비즈니스 서비스, 전력 등의 산업에도 진출하고 있다. 어얼뚸스는 자본금이 3,335만 위엔에 불과하던 중소기업에서 20여 년이 흐른 지금
75개의 기업을 소유한 기업그룹으로 성장하였다. 현재 2만여 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으며, 총 자본액은 75억 위엔이다. 어얼뚸스는 내수와 수출을
동시에 진행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현재 전국에 32개의 판매회사, 19개의 대리점, 31개의 배송센터와 1,000여 개의 체인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영점, 가맹점, 백화점 전문매장이 유기적으로 결합한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다. ‘어얼뚸스는
전 세계를 따뜻하게 한다’는
어얼뚸스의 향후 10년간의 목표는 중국의 브랜드를 넘어 세계속 브랜드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제10장 중국 기계
산업
1. 중국 기계업체의 기업 환경
2003년
중국의 기계 산업에도 다른 업계와 마찬가지로 인수ㆍ합병의
바람이 불기 시작하였다. 많은 기업들이 합자, 합작, 합병, 구조조정 등의 방식으로 제품의 다원화와 효율적인
수익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전력투구하고 있다. 기계 산업에서 일어나고 있는 인수합병에는 산업 내부의 자본합작뿐만 아니라 외부자본, 해외자본의
참여도 활발하다. 이는 중국 기계시장의 자본운영이 시장화 단계로 발전하면서 산업분포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003년 중국의
기계 산업이 급성장하고 향후 발전전망도 좋다고 하지만 이 발전과정에도 많은 어려움과 문제점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중국 수출입관세 조정에 따라
세계의 유명한 기계기업들이 중국에 눈독을 들이고 있어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철강재의 가격상승은 기계공업에 적지 않은 압력을 가져다줄
것으로 보인다.
중국의 기계 산업은 앞으로 일정 단계까지 중국 내 시장수요에 크게 의존하게 될 것이며
제품, 생산량, 생산능력과 품질수준도 계속 확대, 제고될 것이다. 중국 기계 산업이 처한 당면과제는 첫째, 국내
기계 산업의 자본 구성을 강화하고, 세계수준의 중국 기계브랜드를 육성하는 것이다. 둘째, 국제합작과 합병에 참여하여 강강연합을 실현하는 것이다.
셋째, 국제화, 전문화에 더욱 주력하고 다국적 기업의 생산기지 이전에 적극 참여하는 것이다. 넷째, 기업의 정보기술 응용과 전자상거래 활용을
강화하여 중국기업의 자원을 세계 기계 산업의 네트워크에 편입시킬 필요가
있다.
2. 기업현황 - 쉬저우꿍청찌쌔유한회사
쉬저우꿍청찌쌔는 1989년 3월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4월 국무원에 의해 중국 120개 시영업(試營業)
기업그룹으로 선정되었다. 동시에 국가 520개 중점기업, 국가 863/CIMS의 응용시범단위이기도 하다. 쉬저우꿍청찌쌔는 2004년 170억
위엔의 영업수익을 실현하였으며 현재 중국 최대의 토목기계 개발, 제조, 수출기업이다. 쉬저우꿍청찌쌔는 엄격, 성실, 진취, 창조의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토목기계를 핵심으로 하는 다원화 발전전략에 따라 국가급 기술센터 중심의 기술개발체계를 설립하였다. 이러한 체계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고부가가치 기술수준이 놓은 신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이중 70%의 제품은 중국 내 최고수준이며, 10%의 제품은 세계수준에 이른다.
쉬저우꿍청찌쌔는 기술혁신을 지속적으로 진행함으로써 종합 경쟁력을 강화하여 10차 5개년 계획이 끝나는 2005년에는 영업수익 200억 위엔의
국제화, 현대화된 경쟁력 있는 기업그룹으로 발전할 것으로 보인다.
3부 도약하는 중국 경제
제1장 중국의 기업정책과 기업구조조정
1. 중국의 기업정책 - 대형화ㆍ집중화
개발도상국의 경제성장에서 중요시되는 것은 생산자원의 동원과정에서 경제성장이 이루어지고 이
단계에서 대부분 산업들이 규모의 경제를 활용하기 시작하며, 이를 통해 한나라 전체의 성장이 보다 가속화되는
것이다. 중국의 10차 5개년 계획에서 시도되고 있는 것 가운데 주목을 끄는 것이 바로 규모의 경제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대형기업그룹의 형성과
집중화라고 할 수 있다. 특히 한국경제의 주력산업군을 형성하는 중화학산업의 경우 규모의 경제효과가 기업성장 및 기업의 경쟁력 증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중국의 산업정책에서 추구하고 있는 대형화와 집중화는 중국기업의 경쟁력 제고뿐만 아니라 한국산업 내지 기업의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정책조치라 할 수 있다.
2. 기업구조조정
2003년은 중국기업의 구조조정이 보다 심화된 한 해였다. 구조조정 여건을 실행한 국유기업 대
중소기업이 현대적인 기업제도를 구비하는 데 성과를 거두었고, 시장의 규율에 따른 기업 인수, 합병 과정이 중국기업의 국내외적인 경쟁력을 보다
강화할 수 있게 하였다. 외국자본을 활용한 중국 내 기업의 개혁 역시 활발히 추진되었다. 중국기업의 경영투명성 또한 크게 진전되었으며, 종업원의
경영참여도도 증가하였다. 중국의 기업구조조정 과정에서는 기업의 기술진보가 보다 활발히 이루어졌다. 특히 유인우주선 발사의 성공은 중국이
유인우주비행기술을 보유한 세 번째 국가로서 위상을 높인 것과 동시에 중국기업의 기술이 새로운 단계로 발전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2003년
중국기업은 기술 인력을 대폭 확충하였고 새로운 과학기술 프로젝트도 시작하였으며, 국가 및 기업 연구센터가 많이 설립되었다. 과학기술연구도
기초이론, 응용기술 분야에서 많은 성과를 거두었고 국내외 특허를 취득한 기술도 대폭
증가하였다.
3. 중국의 국유기업 개혁
우선 현대적인 재산소유권제도를 경제제도의 기본조건이자 현대 기업제도의 기초조건으로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소유권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명확히 하고 이를 철저히 보호하며, 거래를 자유롭게 함으로써 현대적인
재산소유권제도를 설립하였다. 그로 인해 국유기업은 국유재산권을 보호하고 국유경제에서 독립적인 지위를 확실히 잡게 되었다. 중국의 국유대형기업은
상장, 중외합자, 상호주식보유 등 형식을 통해 적극적으로 주식제도의 개혁을 단행하였다. 이를 통해 대형 국유기업은 대량의 자금을 조달하였을 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기업지배구조를 설립하여 현대적인 기업제도의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독점산업에서의 국유기업 개혁을 위한 정책법규도 더욱 강화되고
있다. 독점산업에 대해 시장진입을 완화하고, 경쟁체제를 도입하며, 조건이 성숙된 기업부터 투자주체의 다원화를 적극추진하고
있다.
4. 중국기업의 다양한 기술혁신 노력
중국기업의 기술혁신 노력은 다양한 측면에서 관찰된다. 우선 중국의
기업들이 기업기술센터를 설립하고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증대시켜 기업의 기술혁신에 우호적인 기반을 조성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2003년 중국의
과학기술 연구개발비용의 투입총액 및 기업 투자액은 세계에서 7위를 차지하였다. 둘째, 중국기업의 특허등록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WTO에 가입한
후 중국당국은 지속적으로 지적재산권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는 동시에 다양한 정책들을 집행하였다. 셋째, 중국기업들의 신제품 판매실적이 눈에 띄게
좋아졌고, 첨단기술제품의 수출이 크게 증가하였다. 넷째, 중국기업들의 기술도입이 급속히 증가하였다. 2003년 중국의 기술도입 계약건수는
7,130건에 달하고 계약금액이 134억 5,000만 달러에 이르는 등 증가속도가 비교적 빨랐다. 다섯째, 중국기업에는 기술혁신에 대한 인센티브
체계가 더욱 강화되었다. 여섯째, 중국기업들에 있어서 기술혁신에 대한 평가체계가 계속 강화되고
있다.
중국기업의 이런 기술혁신 노력에도 불구하고 기술혁신을 위한 환경에서는 아직까지 많은 문제점을
보여주고 있다. 우선 중국기업 특히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을 위한 자금투입비율이 비교적 낮은 수준이다. 둘째,
중국기업에는 기술개발인력이 부족하다. 아직 전통적인 인사관리의 폐단을 완전히 극복하지 못하고 있고 자금 부족, 능력부족 등의 이유로 인하여
기업의 인적자원개발은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셋째, 중국의 하이테크 기업은 국제경쟁력이 부족하다.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첨단기술기업의 전반적인
경쟁력이 다소 향상되고 무역구조도 개선되었으나, 경쟁력을 구비한 산업은 주로 노동집약형과 저부가가치의 일부 가공업이다. 다섯째, 기업관리에서
창의력의 부족은 기업의 기술진보에 영향을 준다. 대다수 기업의 서비스와 정보관리가 시대에 뒤떨어져 있으며, 심지어 정보, 서비스 관리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도 갖추지 못하고 있거나 잘못된 인식을 가지고 있다.
4부 결론
1. 한ㆍ중 일류기업의 생산성 비교
한국과 중국 일류기업들의 매출, 총자산, 종업원 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첫째, 양국의 대표적인 일류기업들의 매출 및 총자산 분포는 양국 기업들 간에 큰 격차가 보이지
않는다. 중국 기업들 가운데 일부는 한국기업에 비해 월등히 높은 매출 및 총자산 규모를 가지고 있지만 여타 기업들의 분포는 한국과 대동소이하다.
둘째, 양국기업의 총자산과 이윤규모는 총자산 규모가 큰 기업이 보다 높은 이윤수준을 보이는 경향이 있지만, 양국 간에서 총자산규모 또는
매출규모와 이윤규모에 있어서는 뚜렷한 차이를 발견하기 힘들다. 많은 중국기업 역시 한국기업과 마찬가지로 비교적 양호한 기업이윤을 누리면서 국내
시장상황의 변화에 잘 적응하고 있다. 셋째, 한국기업과 중국기업의 현저한 차이는 종업원 규모에 있다. 일반적으로 중국의 일류기업은 높은
고용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아직까지 완전한 시장경제로의 이행이 진행되지 못하고, 국유기업의 개혁이 철저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중국의 국유기업이 유치원, 학교, 병원 등 사회보장적 성격의 사업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고 당분간 고용이란
사회안전망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할 필요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중국기업의 이런 특징을 반영하여 종업원당 매출규모나 종업원당 이익규모는 한국기업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중국기업의 총자산당 매출이나 이윤규모는 한국기업에 비해 보다 양호한 양상을 보인다.
따라서 중국의 기업구조조정이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중국기업의 생산성 수준은 대폭 개선될 여지를 가지고
있다.
2. 중국 기업 환경의 대대적 변화
중국기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킬 요인은 다양하게 관찰된다. 우선 중국의 산업 및 기업경쟁력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려는
중국 당국의 조치는 예전부터 추진되어 온 기업의 대형화, 집중화 정책을 2001년부터 시작된 10차 5개년 계획의 산업정책을 보다 강화한 데서
찾을 수 있다. 규모의 경제효과를 달성하기 위한 대형 기업그룹의 형성과 집중화가 그것이다. 둘째, 중국기업의 경쟁력 향상은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중국 기업의 구조조정에서 찾을 수 있다. 구조조정 여건을 구비한 국유 대ㆍ중ㆍ소기업이
현대적인 기업제도를 구비하는 데 좋은 성과를 거두었고, 시장의 규율에 따른 기업의
인수ㆍ합병과정이
중국기업의 국내외적인 경쟁력을 보다 강화될 수 있게 하였다. 셋째, 중국의 국유기업 개혁 또한 크게 진전되고
있다. 넷째, 중국기업들의 기술혁신을 위한 노력과 성과가 보다 가시화되고 있다. 다섯째, 중국기업의 미래경쟁력을 보다 강화시킬 가능성 있는
조치들은 최근 상하이 지역의 재도약을 위한 움직임과 서부대개발, 동북지역 개발정책에서 찾을 수
있다.
3. 한국경제의 지속성장과 한국기업의 진로에 대한 고찰
따라서 이런 중국 일류기업의 면모와 잠재력을 볼 때 한국경제의 지속적인 성장과 한국기업의 진로에
대한 몇 가지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첫째는 한국경제에 성장과 산업발전 및 기업성장의 원천을 보다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 지금까지 중국경제의 고도성장의 원천은 고용증대나 총요소생산성 증대보다는 자본 투입의 증대에 의한 특성이 강했다. 이는 중국경제성장에 따른
중국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대한 한국의 대응방안은 거시적 측면에서 경제성장의 원천을 고급인력과 연구개발을 통한 기술혁신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는 중국기업의 발전과 획기적인 경쟁력 강화 추세는 한국 기업이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중국기업의 약진에 대한 한국기업의 구조조정은 다음 세 가지 방법으로 진행될 수 있을
것이다.
(1)기존 산업부문의 고부가가치화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매우 성공적인 산업 내 구조고도화의
성공이 관찰되고, 이런 사례들이 여러 산업에서 보편화될 경우 중국기업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한국기업의 지속성장은 가능할 것이며, 이를 통해 산업의
고부가가치화가 충분히 달성될 것으로 예측된다.
(2)한국기업의 구조조정은 산업간 구조조정에 의해서 보다 장기적으로 준비되어야 한다. 중국기업이
현재의 인적, 물적 자원을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없는 새로운 분야로의 변신을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3)또 다른 기업구조조정은 최종재의 경우 사치품, 고급품, 고기능성 제품으로 생산품 구성이
변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는
중국기업의 발전은 한ㆍ중간
경제협력에 있어서 많은 의미를 제공해 주고 있다. 현재 중국기업의 발전과 성장추세를 볼 때 중국과의 자유무역협정과
같은 경제협력은 중ㆍ장기적으로
한국이 가진 현재의 이점을 상실케 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중국기업의 성장에 대응한 한국기업의 구조고도화는
한ㆍ중간
경제협력의 이점을 보다 장기적으로 보장해 주게 될 것이다. 그런 만큼 한국기업들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