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혜로워지기

하리수에게 배우는 10가지 경영전략

position 2007. 3. 24. 11:45
트랜스젠더「하리수」에게 배우는   

            기업 생존 전략 10계명

□“이코인은 하리수를 통해서 기업 경영을 배운다!”
  전자화폐 솔루션/컨텐츠서비스업체인 ㈜이코인(www.ecoin.co.kr)의 김대욱社長이 하리수의 누드컨텐츠 서비스를 진행하며 내건 기업 생존 전략

□하늘이 정해준‘性'까지 바꿔가며 연예계에서 성공한 하리수를 통해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배울수 있다며‘기업생존전략 10계명'을 제시하고 있다.   


1. 필요하다면 性까지도 바꾼다 (극단의 변화, 극적인 변화)
삼성의 이건희 회장은 마누라와 자식 빼고는 다 바꾸라고 하였듯이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변화 자체를 즐길 수 있었던 하리수는 자신의 성까지도 전환하는 용기를 발휘하여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기보다 힘들다는 연예계에서 당당히 성공. 이는 기업에서 전면적인 업종전환도 불사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 핵심사업이라도 누수가 생기면 가차없이 도려낼 수 있어야 위기를 피해갈 수 있다.

2. 한번도 남자라고 생각한 적 없다 (무모에 가까운 신념)
일관된 자기만의 철학과 소신을 신념화하고, 옳다고 믿는 것은 끝까지 추구. 소비자를 설득하기 이전에 기업이념이나 경영철학이 흔들리지 말아 야 한다. 안바이러스연구소의 안철수처럼 '영혼의 승부'와도 같은 기업의 신념을 있어야 한다.

3. 最上의 美를 위해서 조금이라도 부족한 곳은 성형한다(완벽에의 도전)
하리수는 남녀를 통틀어서도 미인에 속하나, 결코 만족을 거부한다. 자신의 부족한 점이 발견된다면 기꺼이 성형수술을 하겠다고 당당하게 주장. 최초, 최고, 원조라는 훈장을 받은 기업은 이를 통해 자족하고 안주하 기 마련. 허나, 소비자의 만족은 잠시. 호랑이는 토끼를 잡을 때도 전력을 다한다고 하듯이 부족한 곳은 연구와 투자를 아끼지 않고, 기업 및 상품가치를 강화에 전력해야 한다.
하리수의 완벽도전은 기업의 '6시그마 혁명'과도 일맥(?)

4. 끝없는 다이어트를 추구한다 (구조조정의 상시화)
매력적인 몸매를 만들고 유지하는데는 엄청난 고통이 필수. 만약 고통에 굴복하여 몸매관리를 포기하고 말았다면 연예인 하리수는 없었을 것.기업도 끝없는 구조조정과 슬림화를 통한 기업다이어트를 통해 가벼운 조직, 빠른 의사결정을 추구해야 생존.큰 기업이 작은 기업을 먹는 게 아니라 빠른 기업이 느린 기업을 먹는다.

5. 하리수 이름처럼 끊임없이 핫 이슈를 만든다
  (센세이셔널한 브랜드 전략)
본명은‘이경섭. 그러나 핫이슈를 끌겠다는 의지로‘하리수’라는 예명을 사용.이는 BI(브랜드 아이텐티티) 측면에서 상당한 의미. 연예 소비자들에게 ‘하리수’라는 예명은 쉽고 친숙함을 주는 브랜드.대중의 눈길을 사로잡는 홍보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가장 쉽게 다가간다.

6. 과감하게 벗는다 (투명한 경영, 신뢰경영)
여인의 누드는 어느 정도 베일에 가려져 있는 것이 더 자극적이고, 일반적. 그러나, 하리수는 과감한 누드집과 영상물을 제작하여 더 큰 핫 이슈 를 만들어서 자신의 인지도 향상과 함께 富의 창출에 성공.기업도 이제는 알몸을 보여주자. 투명성을 높여 기업가치를 극대화시킨다.

7. 누드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한다
  (최고의 전략, 디지털!)
인터넷을 최대한 활용하라. 시대의 흐름과 대중의 편의에 맞게 대응한다. 이것은 고객을 기다리고 않고 찾아 가는 ‘고객제일주의’와도 일맥상통한다. 만약 하리수 누드집이 책으로 나왔다면 그녀의 아름다움은 소수만이 감상. 기업의 유통, 서비스도 마찬가지이다.
오프라인 기업이라도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 않는 기업은 결 국 도태될 것.

8. 가수, MC 등 토털 엔터테이너로 활동한다 (관련다각화 전략)
카멜레온처럼 시장환경의 변화에 적응한다. 새로운 판로 개척과 다각 화 전략을 추진. 하리수는 연예계에서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물론, 그 다양함은 연예 엔터테인먼트의 테두리 안에서이다. 기업도 마찬가지이다. 때로는 전혀 다른 분야에 뛰어드는 모험도 감행할 줄 알아야지만, 관련성이 있는 분야라면 성공 확률이 훨씬 높다.

9. 여자와 남자에 대해서 모두 잘 안다 (무한탐구 정신)
손자병법처럼 나를 알고 적을 알면 백전백승한다.
얼마 전 모 방송에서 하리수를 위한 무서운(?) 대사를 제공...

‘난 남자를 잘 알아!’
이처럼 소비자의 특성을 파악은 사업기획 및 상품기획의 생명. 아동전문가가 아동용품을 만든다고 해서 잘 팔리는 것은 아니다. 이 경우엔 오히려 부모에 대한 분석이 오히려 더 중요하다. 고객과 경쟁업체에 대해 끊임없이 조사하고 연구

10. 한국에 이어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 (글로벌! 또 글로벌!)
하리수는 연예인이 되기 전 일본에서 생활한 적이 있다. 하리수는 이제 한국에서의 인기를 등에 업고 일본 연예시장에 본격적 으로 진출.세계 시장을 목표로 하는 글로벌 전략의 중요성은 이루 말 할 수 없다. 한국은 좁다. 전세계로 눈을 넓혀라.
                                - 이 상 -

'지혜로워지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도자가 되기 위한 10가지 법칙  (0) 2007.04.16
CMA [Cash Management Account]  (0) 2007.04.09
롱테일  (0) 2007.03.04
주식부자들의 투자습관 10가지  (0) 2007.02.12
순 우리말, '온'과 '즈믄'에 관해  (0) 2007.01.28